KCC, AI조색시스템 상용화...‘KCC Smart 2.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관리자 조회조회 : 102회 작성일 2025-02-11 16:49:09본문
(사진=KCC 제공)
오늘 11일, KCC는 고객이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를 현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자사 기술 ‘KCC Smart 2.0’ 개발에 성공해 상용화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코드가 없는 색상도 대리점에서 바로 측정, 조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KCC가 2023년 개발한 ‘KCC Smart’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이는 KCC페인트 대리점을 찾는 고객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크게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에는 색상 코드 미상인 색을 페인트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평균 2~3일이 소요됐지만, KCC Smart 2.0을 활용하면 약 5분 만에 소비자가 원하는 색상을 바로 만들어낼 수 있다.
KCC Smart 2.0을 활용하면 색 배합에 실패한 페인트도 활용할 수 있다. 본래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색 배합을 만들어도 고객이 정확히 원하는 색상이 아닐 경우 조색된 페인트를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KCC Smart 2.0은 새로운 색상 배합 시 버려질 예정인 페인트를 활용할 수 있는 조색 배합을 찾아낼 수 있게 해준다. 버려지는 페인트를 대폭 감소시켜 환경에 대한 부담도 줄이고 기존 페인트의 활용도도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KCC가 대리점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 동반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AI 기술 연구·개발을 이어온 결과다.
KCC 관계자는 “‘KCC Smart’ 시스템은 고가의 설비, 전문가 육성 등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정밀조색에 대한 대리점의 부담을 완화한다. PC와 모바일로도 작업이 가능해 주말, 야간 등 긴급주문 시에도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받고 있다”며 “AI 측색기를 연동한 ‘KCC Smart 2.0’은 대리점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 KCC와 대리점 간의 동반성장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